본문 바로가기
취업 컨설팅

hy 한국 야쿠르트 인턴전형 합격 후기 (인적성 후기)

by Ifwedonot 2023. 9. 9.

한국 야쿠트르 hy 인적성 합격 후기(인턴쉽전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 남깁니다. hy 인턴전형 합격이되어서 떨어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될까하는 마음에 글 남깁니다. 저같은경우 저번 상반기에는 탈락을 했었는데 이번엔 붙게되었네요, 이전 탈락 여부는 크게 중요한거 같지 않습니다. 이전 떨어졌을 때와 붙었을 때 제가 느꼈던 점을 말씀드리면 다음에 지원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 서류전형

 개인적인 생각으로 hy는 서류전형 합격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중요치 않은 전형은 없겠지만 서류만 뚫는 다면 합격률이 매우매우 높아지는 회사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의 "나"를 표현하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에 대해 경험/사례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험 사례 중심)

 

-지원 직무의 경력/이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이를 위해 준비/노력했던 경험을 통해 해당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본인이 가진 역량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직 내 구성원으로서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다면,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종합유통전문기업으로 도약하는 hy만의 경쟁력 또는 보완점 등, 당사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이번 서류 문항입니다. 매번 비슷한류의 질문이 나오며 글자수는 매번 바뀝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마지막 문항입니다. 위의 세 문항은 특출난 경험이 아닌 이상 다른 지원자들과 크게 차별화된 점을 어필하기 어렵지만 마지막 문항은 hy라는 회사에 대한 이해, 유통업에 대한 이해를 면밀히 볼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 문항을 가장 중요한 문항이라 생각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공들여서 썼고 저 같은 경우 최근에 개편한 어플에 대한 보안점과 구독 서비스 관련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어플 같은 경우 잘해놓은 편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불편한 부분이 아직은 많이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최근 종합유통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하려는 노력이 있어서 이러한 부분을 캐치하여 자소서에 최대한 잘 녹이려고 노력했습니다. 필요하시면 자소서 첨삭 해드릴 수 있습니다.

 

2. AI역량 검사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역량검사 입니다. 대부분의 취준생들이 역검에 대해 크게 불만, 부담을 갖고 있는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구요, 저 같은 경우 마이다스아이티(역검 만든회사)를 지원하기 위해서 이거에 대해 많이 분석을 하였고 실제로 역검전형은 합격하였습니다(최종탈). 그래서 게임에 대한 팁을 일단 공유 드립니다.

 

 

신역검 결과 잘 받기(신역검/ai면접/안정응시/응시결과 very good/cheer up/신역량검사/역검후기)

신 역량 검사 응시 결과 잘 받기 안녕하세요, 최근에 ai면접이 전면 개편되면서 많은 분이 취업 준비를 더 힘들어하시는 거 같습니다. 겨우겨우 서류 통과했는데 ai 따위한테 걸러지면 정말 취업

iwantmac324.tistory.com

 

 

신역검 ai 면접 도형 순서 기억하기 꿀팁(ai검사/신역검/신역량검사/n-back)

도형순서 기억하기 안녕하세요, 근래 ai면접이 전면 개정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변경이되었지만 가장 큰 변경을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은 게임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총 9가지 게임으로 구성되어

iwantmac324.tistory.com

다음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생각보다 게임은 그렇게 중요한거 같지 않다 입니다. 잘보면 물론 좋겠지만, 회사마다 역검에 대한 기준치가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사실인지 알수는 없지만 게임 도중에 포기했는데도 붙었다라는 이야기는 너무 자주 들었으며 이것 이외도 평가할 전형이 있으며, 회사 또한 역검으로 지원자를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할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에 많은 전형들이 남아있고 이거는 그냥 간단한 집중도 테스트라고 가볍게 생각하면 될거 같습니다.

 

역검같은경우 회사 마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추가로 넣을수, 뺄수도 있고 질문을 만들어서 넣을수도 있습니다. hy같은 경우 마지막 ai면접을 커스터마이징 합니다. 기본적으로 나오는 질문에다가 추가 질문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추가로 질문으로는 "자기소개/지원동기/실무면접" 이정도 였던거 같습니다.

 

실무면접에서는

영업관리에 대해 아는 것 말해보시오

너의 어떤 역량으로 회사에 기여할 것인지

순환근무에 대한 생각
프레쉬매니저와 갈등이 생겼을때 본인이 어떠한 스탠스를 취할지

 

이정도 나왔던거 같습니다. 이거를 모르면 들어가면 당황해서 대답도 못하고 괜히 뒤에 할 인,적성에서 영향이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잘 파악하고 가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또한 이 질문은 최종면접에도 나올만 합니다.

 

 

3. 적성 검사

적성검사는 70문제를 60분 동안 풀어야 합니다. 수리,언어, 자료해석, 추론 영역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문제 난이도는 중상 정도로 생각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시간안에 다푸는 일은 좀 어려울거 같고 저같은 경우는 60문제정도 풀고 나머지 10문제는 한 번호로 다 찍었습니다. 따로 공부해야할 정도는 아닌거 같고 소금물, 거속시 정도는 매번 나오는거 같으니까 이 정도 체크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서류 발표가 나고 4일 정도 이내에 인적성을 봐야하기 때문에 적성 같은 경우 평소에 공부하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결과를 알려주질 않아 얼마나 맞았는지 알 수 없는게 조금 아쉬웠습니다. 

 

 

4. 인성 검사

인성같은 경우 예전에는 쉽게 생각했는데 요즘 인성에서 몇번 떨어져서 인성 또한 준비가 필요하구나 생각을 합니다. 인성에 대해 이야기 했을때 제일 와닿는 이야기는 '지원자의 인간된 됨됨이를 보는게 아니라 회사에 맞는, 사회적인 자아를 보는 것'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이 후 인성검사가 진행되면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 인재상을 꼭 체크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중요한게 일관성 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일관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게 가장 좋다 라는 이야기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인성 검사에 임했고,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윤리적인 문제에 잘 대답해야된다는 점 입니다. 예를 들어 거래처에서 추석에 상품권을 줬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은?이라는 질문이 있을 때 가장 좋은 답은 '받지 않는다' 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교묘하게 '일단 받고 나중에 돌려준다', '팀장님이 받아도 괜찮다고 했으니 받는다', '큰 금액이 아니니 상관없다' 라는 식의 대답으로 지원자들을 많이 헷갈리게 합니다. 또 하나 예를 들면 '동료가 비품을 훔쳤을 때' 에 대한 질문에 답으로는 '신고한다'가 제일 맞다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펜정도의 비품이니 한번은 봐준다', '큰 금액이 아니니 그냥 돌려놓으라고 이야기한다' 등으로 조금 헷갈리게 만듭니다. 실제 사회생활에서는 저정도 가지고 신고?하는 것도 애매하기도하고 아무도 신경쓰질 않을겁니다. 하지만 시험에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잘 체크하고 공부해서 임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가장 중요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hy는 지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취업 전형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류로 많은 배수를 거른 후, 실제 대면 면접을 진행하지 않고 인성, 적성, 역검 이렇게 3개로 사람들을 거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11주의 인턴이 있고 마지막 최종면접입니다. 인턴 전에 사람을 보지도 않고 채용을 한다는게 저는 개인적으로 조금 이상하다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턴을 11주나.. 꽤나 긴 시간이죠. 또한 인적성은 사실 매우 허술하게 진행합니다.(실제 보시면 무슨 말인지 이해 가능할 것 입니다). ai역검으로 사람을 거르기는 조금 애매하고, 적성 또한 사실 실무랑 큰 관련이 없습니다. 특히 영업관리는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인성검사 이게 가장 중요하며 당락을 가르는 키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저는 사실 총 hy서류를 총 2번 썼고 둘다 서류는 붙었지만 저번에는 인적성에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번 인적성 검사,역검을 치룰 때 저번과 똑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저번과 크게 결과가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단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답만 바꿔서 제출하였습니다. 그래서 인성 검사가 제일 중요하다 생각을 하였습니다. 인성으로 일단 지원자들을 거르고 11주간의 인턴을 통해 회사에 적응할 수 있는지 아닌지를 보지 않나 싶습니다. 좀 더 자세한 답을 원하시면 댓글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