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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컨설팅

편의점 영업관리 9탄 (BGF리테일 면접 준비)

by Ifwedonot 2022. 11. 14.

면접을 임하는 자세

  안녕하세요, 오늘은 BGF리테일 자기소개서 및 면접 준비를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정리해 볼 예정입니다. 정리에 들어가기에 앞에서 한 기업을 준비한다는 거는 어떠한 의미가 있을까요 그리고 준비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그 회사를 검색해보고 홈페이지에 공개된 회사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고 정리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상장된 기업이면 그 회사의 매출액이나 영업이익도 확인할 수 있겠죠.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최근에 회사에 어떠한 사업에 집중을 하고 있느냐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는 임원면접에서 가장 빛을 발하는 요소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임원진들은 회사의 가장 큰 책임자로서 현재 당면한 문제를 혹은 현재 진행하는 사업들을 어느 누구보다 잘되길 바라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지원자들이 이러한 문제에 다른 지원자 분들 보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면 차별화를 줄 수 있습니다. BGF리테일 같은 경우 2차 면접의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짧을수록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게 좋겠죠. 그렇기 때문이 이러한 이슈들에 대해서 꼭 알고 넘아가야 합니다. 각설하고 근래 BGF리테일에서 가장 굵직한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CU바

 요즘 와인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편의점이 있습니다. 이마트 24가 가장 처음으로 와인에 대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도하였고 그 뒤로 GS리테일 , BGF리테일 또한 와인 시장에 발을 내디뎠습니다. BGF리테일은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내세웠고 그중 “CU바” 는 회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이템입니다. CU바에서는 와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류(위스키, 맥주, 막걸리, 전통주, 양주 등)의 상품이 예약 가능하며 다음날 바로 픽업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주류에 대한 정보도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해놨습니다. 누가 편의점에서 비싼 술을 사?라는 생각을 가질 수 도 있겠지만 검색해보면 나오겠지만 550만 원 상당의 샤또 와인 세트가 팔렸습니다. 이후에는 맥켈란 레어 캐스크 러키 드로우 행사를 진행하였고 9463대 1의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편의점에서 고급 주류를 사는 것이 점차 익숙해지고 있으며 BGF리테일에서도 ‘프리미엄 와인=CU’라는 인식을 강화하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포켓 CU

편의성, 직관성 등 애플리케이션의 중요성을 캐치하고 100억 가량의 어마어마한 자본을 투자한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포켓 CU를 다 갈아엎고 완전히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으로 리뉴얼됐습니다. 리빌딩 후 신규 가입자는 2배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PICK(편의점 픽업), 예약 구매, 홈 배송, CU바, 재고 조회 등을 앱으로 구현하였습니다.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인 기능은 단연 상품 재고 조회 서비스입니다. 원하는 상품을 검색 후 한눈에 점포의 재고를 파악하도록 하였고 소비자들이 헛걸음을 하지 않도록 편리함을 제고하여 가장 인기가 많은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는 온, 오프라인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온오프 통합형 편의점을 구축하고자 하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이는 회사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설치가 안 돼있거나 사용을 해보지 않으셨으면 지금 당장 포켓 CU를 설치하고 어떠한 기능들이 있나, 불편한 점은 없나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에 뒤질세라 GS리테일도 새로운 어플을 리빌딩하였습니다. 이 둘 간의 차이를 일목요연하게 비교한다면 자기소개서에서도 면접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데 큰 견인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3. 짠 테크

 물가는 계속 상승하는 게 맞지만, 최근에 정말 물가가 정말 많이 올랐다는 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김밥 라면 세트만 먹어도 돈 만원에 육박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점심 값이 너무 많이 올라 런치 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헀습니다. 이러한 이슈에 맞춤 대응하게 위해 많은 편의점들은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애 왔습니다. 특히 CU는 도시락, 삼각김밥, 컵라면 등을 최대 6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결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적이 있으며, 뿐만 아니라 구독 쿠폰 서비스도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사용량이 약 70% 상승하였습니다. 많은 분들과 이야기 나눠보면서 구독 서비스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정말 많고 나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우리가 아는 OTT 서비스 구독이 아닙니다.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시는 분이 계시다면 당장 편의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편의점 구독 서비스란 특정 관련된 제품군을 설정하여(ex) 다이어트 제품, 헬스 제품, 식사 제품 등) 그 제품 군을 구독하면 평소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도록 하게 만든 서비스입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확실한 구매자가 생겨서 좋고 구매자 입장에서도 어차피 자주 소비하는 품목이고 평소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기 때문에 양자 모두가 이득을 지향하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4. 유튜브 콘텐츠

 어느 기업이건 소비자들이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들은 정말 중요한아이템입니다 아이템입니다. BGF리테일에서도 이러한 문제들을 잘 인식하고 발맞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모두 잘 운영하고 있는데, 가장 핫하게뜨고 있는 콘텐츠 하나는 유튜브에서 운영되는 CU숏드숏드편의점고인 물 편입니다.유튜브 쇼츠로 재미와 공감을 얻어 MZ세대들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모두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1억 뷰가 돌파하는저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계속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도 세심하게 체크하고 혹시라도 면접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회사에 정말 관심이 있구나' 하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을 보는 시간은 비교적 짧은 시간이지만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짧기 때문에 별거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시간이 짧기 때문에 남들과 차별성을 갖고 있어야 합격이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이러한 차이를 만들어 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회사에 대한 관심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면접자가 최종까지 왔으면 거의 비슷한 조건일 텐데 이왕이면 회사에서 오래 일할 사람, 회사에 애정이 있는 사람을 회사에서 좋아하겠죠? 이러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회사가 현재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제대로 어필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이 이러한 이슈들을 항상 체크하고 확인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항상 파이팅 하시고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 쓰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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