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매출을 올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출관련하여 간단하게 글써보고자 합니다.
각 점포의 매출이 곧 편의점 회사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사안입니다. 회장님, 사장님, 전무님, 점주님 모든 임직원들 모두 누구나 매출만 올라간다면 어떠한 일이든 하고싶어고 진행하고자 할텐데요, 매출을 비약적으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정말로 있을까요?
그 전에 편의점 매출이 안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뭘까요? 점주님이 일을 못해서? 담당 영업관리가 제대로 관리를 못해서? 입지가 안좋아서? 좁아서? 코로나 때문에? 이 모든게 다 충분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 다르겠지만 저러한 악조건들? 속에서 하나만 골라 개선해야 한다고 한다면 점포 확장을 고르고 싶습니다. (기존 점포가 좁다는 가정하에) 점포를 확장한다는 일은 단순히 점포가 커져서 시식 공간만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것 이외에도 다양한 집기들이 설치 할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되며, 다양한 상품들을 구비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는 것 입니다. 많은 집기를 선택할 수 있다는 조건은 시즌, 테마에 맞는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며 다양한 상품을 구비할 수 있다는 조건은 모든 손님의 니즈를 충족할 확률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당연히 사람이 손님과 객단가 모두를 상승 시킬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경험상 점포를 확장하는 경우 거의 모든 점포의 매출은 상승했습니다.
그렇다면 그냥 대부분의 점포를 확장하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단순히 매출 상승이 영업이익의 상승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점포 확장하는데 드는 공사 비용, 확장에 따른 임대료 상승, 확장으로 인한 점포의 매출이 얼마나 상승할지에 대한 예측 등 다양한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고 심사한 다음에 진행을 해야겠죠.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보고 분석해보는 것도 영업관리의 하나의 업무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석력을 자소서 혹은 면접에서 강조했던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영업관리가 해야하는 일이 참 많죠? 하지만 누구나 해냈듯이 지금 글을 읽고 있으신분들도 다 해내실 수 있습니다. 날이 덥네요 다들 파이팅하시고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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